• UPDATE : 2024.5.29 수 18:17
HOME 기획 기획
(의학상식) 유방에 대하여이상래 다보스병원 일반외과전문의

1. 발생빈도

인류가 진화함에 따라 여성에게는 좌우 두개의 커다란 유방을 갖추게 되었다. 이것은 출산 할 수 있는 아기의 수와 (한명 혹은 쌍둥이) 양육기간 이 다른 동물에 비하여 길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로 비추어볼 때 태고로 부터 여성의 유방에 대한 경외감은 인간 본성으로서 자연스러운 것이다.

   
▲ 이상래 다보스병원 일반외과전문의

즉 유방은 생식력을 의미하며, 자손의 번성, 재물의 풍요, 여성성의 상징 이 되었다. 이것은 인류의 고대유물에서 흔히 보이는 지나치게 크게 표현 된 여성 인물상 으로도 증명된다. 본능에 가까운 이러한 유방 숭배는 현대 사회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데, 유방은 여성미의 심사 기준에도 빠지지 않으며, 개인적인 만족을 위한 유방 성형 술도 성행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들어 유방질환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유방암 발생률은 우리 나라에서 여성암 다발1위의 자리를 2001년부터 차지하며 아직도 매년 증가 추세이다. 우리나라 여성들은 이러한 사실에 막연한 두려움을 느끼게 되었 으며 그에 대한 대처를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해 하고 있다.

알기 쉬운 설명으로 유방암에 대한 상식을 전달하여 두려움을 없애주고, 궁금증에 도움을주고 싶다.

2.왜 유방암이 증가할까?

많은 매체를 통하여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겠지만, 가장 큰 요인부터 설명하고자 한다.

첫째, 유방암 증가는 저 출산 때문이다. 과거에 우리나라도 가족계획 운동 전에는 다산 국가 이었다. 그 당시에는 유방암은 드물었고 자궁암이 많이 발생하였다. 지금은 유방암이 많이 발생하고 자궁암 발생은 감소하였다. 즉 개인적으로도 출산 횟수가 암 발생의 양상을 변화 시킬 수 있다. 지금의 우리나라는 OPEC국가 중에서도 최저 출산율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 유방암 발생 증가의 제일 큰 요인인 것이다.

둘째로는, 출산이 있는 경우에도 첫 출산 연령의 증가가 유방암 발병률과 관계가 깊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나라 사회현상중 하나인 결혼연령증가와 맞물려 유방암 발병률을 높이는 요인이며 미래의 한국사회에서 유방암이 더욱 증가할 것을 예측할 수 있는 증거이다.

3. 음주하는 여성 증가현상
이러한 추세는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즉 사회활동 증가가 음주기회의 증가를 유발하고 이것은 유방암 발생빈도를 높이는 것이다.

위에 열거한 3대 요인만을 볼 때 이러한 사회 현상은 개인적으로 피하기 힘든 사회의 물결이며 선진화로 일컬어지는 고소득 사회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현대 한국 여성들은 유방암이 증가할 수밖에 없는 사회변화의 시대를 살고 있는 것이다.

그 외의 요인을 열거 한다면 유전적인 요인으로서 혈연 중에 유방암환자가 있는 경우, 흡연, 초경이 빠른 경우, 폐경나이가 너무 늦은 경우, 호르몬제를 장기 투여한 경우 , 선진국형 식사행위 , 비만 및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을 둘 수 있다. 결론은 개인적으로 예방할 기회가 크지 않다는 것이다. 다음주에 계속.

이상래 다보스병원 일반외과전문의 T-323-2000

용인뉴스 기자  yonginnews@empal.com

<저작권자 © 용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용인뉴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