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2.11.30 수 14:27
HOME 기획 인터뷰
“용인시 수돗물,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용인시 상수도사업소 장윤상 급수과장

   
1. 상수도사업소 급수과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부탁합니다.

우리 급수과에서는 용인정수장에서 생산한 지방상수도(50,000톤/일)와 한국수자원공사 광역상수도(191,000톤/일)를 공급받아 전체 241,000톤/일의 수돗물을 각 가정으로 공급합니다. 이를 위해 용인배수지를 포함한 배수지 10개소와 가압장 41개소가 있으며, 총연장 1,152㎞에 이르는 송?배수관로를 운영 및 유지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용수 수요량 증가를 대비하고 미급수지역 해소를 위한 배수지, 가압장 신·증설사업 및 송·배수관로 설치공사 사업추진과 배수관로에서 각 가정 및 수용가 급수를 위한 급수공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 용인시 도시정비기본계획 수립에 따른 용수공급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 재정비하고자 수도정비기본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지하수 이용 마을상수도 64개소와 약수터 40개소의 관리 및 관로 누수 보수공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 시민들에게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나요?

맑은 물 공급을 위해 15년 이상 된 상수관을 대상으로 관 상태를 확인하며 교체 및 갱생이 필요한 대상 관로를 선정하고, 양지면 송문2리 일원 노후관 교체공사 외 11건 11.23㎞의 교체 및 갱생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수지 및 가압장의 상수도 안전진단을 연 2회 실시해 필요시 보수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배수지 청소를 연 2회씩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맑은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 현재 진행 중인 사업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백암 원삼, 양지면 지역의 미급수지역 해소를 위한 백원지역 상수도 시설공사를 진행중에 있으며, 동백 및 구성지구 용수 수요량 증가에 따라 용인배수지 용량을 기존 14,720톤에서 9,680톤을 증설하여 전체24,400톤 용량의 용인배수지 확장공사를 시공 중에 있습니다. 또한 급수구역 확장 및 미급수지역 해소를 위한 사업으로 양지면 평창리~제일리간 배수관로 설치공사를 포함한 배수관로 설치공사 23건의 총연장 41㎞에 대해 각각 준공과 공사 중에 있습니다.

4. 많은 시민들이 수돗물을 안심하고 먹어도 되는지 궁금해 하는데?

과거 노후된 수도관 개량은 주로 교체 위주로 진행됐습니다. 그만큼 막대한 예산과 시간이 투입돼 상수관로 교체에 소극적으로 대응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과학적인 진단을 통한 노후도 평가 및 갱생, 교체시기를 결정함으로써 선진화된 개량 기술로서 효율적 수도관망을 정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돗물 수질평가 위원회에서 매월 수질검사 실시와 먹는물 수질기준 55개항목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와 실시간 수질검사를 병행하고 있고, 현재 24시간 감시하는 수질자동 감시 시스템이 가동되고 있습니다. 낡고 녹이 쓴 수도관 때문에 마시지 못하는 수돗물은 이젠 옛말이 되었습니다.

5. 용인시민들의 생명을 책임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책임감도 막중할 텐데?

시민들의 생명과 직결된 생활용수는 수질의 안정성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보되어야 합니다. 이에 우리 시 사업소에서는 먹는물 검사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먹는물 수질기준 매월 55개 항목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와 실시간 수질검사를 병행해 수돗물의 안전성을 철저히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산한 정수의 수질을 상기 감시하기 위해 수질계측기를 설치하고 중앙제어실에서 상시 감시하는 등 수질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6. 급수과 업무를 보면서 어려운 점은?

용인시는 대규모 택지개발 및 각종 개발사업이 많아 용수 수요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급격히 증가하는 용수 수요에 대비하기 위한 배수지, 가압장 및 배수관로 등 상수도시설을 조기에 확충해야 합니다. 하지만 소요사업비 확보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관내 각종 공사현장이 많아 상수관로를 손괴 등으로 일정 지역의 단수를 수반한 누수복구 공사가 시행되기 때문에 항시 비상체계를 유지해야 하며, 평일 야간 및 주말에도 직원들의 비상근무가 많아 근무여건이 매우 열악한 실정입니다.

7. 겨울철 비상급수대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동절기 동파사고 및 상수도시설 파손, 누수복구를 위해 상수도 긴급복구 업체를 지정운영하고 있으며, 사업소 비상급수차량(2대) 확보, 민간급수차량 지원과 상수도사업소 직원이 24시간 비상근무에 임하는 등 만전을 다하고 있습니다.

8.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한 말씀?

물은 인간의 삶을 영위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 요소입니다. 무분별한 물소비와 수질오염으로 인해 21세기는 물 부족 사태가 예상됩니다. 우리 모두는 생명의 근원인 물의 소중함을 깊이 인식하면서 물을 아끼고 깨끗하게 보전해 다음 세대에 풍부한 수자원을 물려줘야 하겠습니다. 앞으로 상수도사업소에서는 81만 용인시민에게 보다 깨끗한 최고 수질의 수돗물을 생산·공급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을 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재영 기자  ultrasori@naver.com

<저작권자 © 용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재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