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2.8.11 목 16:36
HOME 사회 처인구
어르신과 행복한 동행, 맞춤형 돌봄서비스가 함께합니다! 용인시처인노인복지관, 노인맞춤돌봄 특화서비스 대상자 모집

용인시처인노인복지관(관장 김기태)에서는 고립감과 우울감이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2020년부터 ‘노인맞춤돌봄 특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노인맞춤돌봄 특화서비스’는 처인구에 거주하며 만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또는 기초연금을 수급하는 어르신 중 유사중복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어르신이 이용가능하다. 

또한, 고독사 및 자살예방을 위해 사회적 고립과 우울 위험이 높은 취약 어르신들을 은둔형과 우울형으로 나누어 맞춤형 사례관리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지원한다. 

우울감이 높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우울증 진단 및 투약관리, 지역사회 자원연계서비스, 집단활동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가족·이웃 등과 관계가 단절되어있고, 민·관 복지지원 및 사회안전망이 없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적응 지원과 사회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복지관에서는 특화서비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안전·안부 확인, ▲외출동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개별상담, ▲정신건강 진단 및 의료비 지원, ▲일상생활지원(자원연계), ▲정서프로그램 ▲집단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김기태 관장은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서비스 대상자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며, 위기상황 등에 어르신들의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게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어르신이 안전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청을 희망하는 경우 거주지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하거나 복지관 노인맞춤돌봄서비스팀(031-324-9303)에 전화문의하면 된다.

신상훈 기자  shy9631@hanmail.net

<저작권자 © 용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상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