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2.7.1 금 19:30
HOME 사회 사회
용인특례시 지역사회보장정책의 현황과 과제용인특례시민의 행복을 위한 첫걸음
   
▲ 용인특례시 지역사회보장정책의 현황과 과제
[용인뉴스] 용인시정연구원은 정책동향보고서 YRI FOCUS & ISSUE 54호를 통해 용인특례시 지역사회보장정책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모든 지방자치단체는 ‘사회보장급여법’ 제35조에 근거해 4년마다 지역사회보장정책에 대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다.

2022년은 제4기 계획의 마지막 해이자 차기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수립은 지역주민 대상의 설문조사, 각종 지표에 대한 검토, 관내 전문가 및 이해당사자 대상 인터뷰 등 다양한 정보에 기반을 둔다.

이에 따라 용인시정연구원은 차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해 용인시 지역사회보장정책의 현황을 분석하고 차기 계획의 방향성을 설정하고자 관련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용인시는 사회복지예산의 비율이 유사 지자체에 비해 다소 낮지만 아동 및 노인 등과 같은 부양인구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인시 사회보장정책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노인 및 여성·가족 대상 사업의 확대와 기초생활보장 급여 기준의 강화 등의 특징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용인시민 대상 설문조사 결과 장애인 및 아동 돌봄에 대한 정책 수요와 문화·여가 서비스 확대에 대한 수요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한편 경기도 타 지역과 비교하였을 때 아동 돌봄과 교육, 기초생활유지와 관련된 정책의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용인시 관내 전문가 및 지역주민 대상의 인터뷰에서는 용인시의 주요 현안으로 아동돌봄 서비스에 대한 부족과 고령인구 증가에 대한 선제적 대응 부족, 지역 간 정책 수요 차이 등이 도출됐다.

해당 보고서에서는 용인특례시민에게 맞는 지역사회보장정책의 추진을 위해서는 기존 자원의 활용 가능성 확대와 서비스 전달체계상 효율성 제고 계획 수립의 참여 주체 확대와 읍면동/마을 수준의 세부 계획 제시, 지역사회보장사업의 연속성과 충분성 보장을 위한 기존 정책들의 통합 · 강화 등의 3가지 전략이 추진되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용인시정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YRI FOCUS & ISSUE는 국내외 이슈, 용인시 현안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시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는 데 적극 기여하고 있다.

용인뉴스편집국  temp@temp.com

<저작권자 © 용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용인뉴스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