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10.19 화 17:59
HOME 라이프투데이 우리동네
[내고장 자랑] 처인구 모현읍“한국외대, 용인외고, 자연휴양림, 등잔박물관, 정몽주 묘역 등 교육ㆍ문화ㆍ역사가 살아있는 고장”

모현읍은 본래 쇄포면이라 했으나, 1411년 고려 충신 포은 정몽주 선생의 유해를 모현읍 능원리에 안장하면서 “충신을 사모한다”는 뜻에서 모현(慕賢)으로 개칭했다.

1914년 현재의 8개 법정리(왕산리, 갈담리, 초부리, 일산리, 매산리, 동림리, 능원리, 오산리)로 개편되었으며 2005년 구청신설로 처인구에 편입, 2006년 지금의 갈담리로 면사무소가 이전되었고, 2017년 모현면에서 모현읍으로 승격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정몽주 유해를 모신 후 ‘충신을 사모한다’는 모현(慕賢)읍으로 개칭

지형적으로 보면 모현읍은 용인의 정북쪽에 위치하여 광주시 오포읍과 북쪽 경계를, 광주시 도척면과 동쪽 경계를 형성하고 있고, 서쪽으로는 같은 시 수지구 죽전동ㆍ구성동, 남쪽으로는 포곡읍과 경계를 이룬다. 

현재 면적은 50.36㎢로 용인시(591.32㎢)의 약 8%, 처인구(467.55㎢)의 약10%의 해당되는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구는 총 12,163세대에 26,852명(남자 14,064명, 여자 12,788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모현읍은 국토이용계획상 팔달상수원 특별대책 권역(제1권역), 자연보전권역으로 국도 제43호, 45호, 국지도 제57호선이 지나는 교통의 중심지이며 시설채소 집단지가 형성되어 서울 근교농업 발달지역이다.

또한 한국어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용인외국어대학교 부설고등학교, 용인자연휴양림, 한국등잔박물관, 정몽주 선생 묘역 등 교육ㆍ문화ㆍ역사가 살아있는 지역이다. 

모현읍에는 파출소, 119안전센터, 우체국, 도서관이 1곳씩 있으며, 교육시설로는 초등학교(3개교), 중학교(1개교), 고등학교(1개교)가 있다. 

모현읍의 대표적인 문화재는 모두 포은 정몽주 선생과 관련이 깊은데, 경기도 지정 유형문화재 제9호 충렬서원과 경기도 지정 기념물 제1호 정몽주 선생 묘가 있다.

충렬서원은 모현읍 능원리에 있는 조선 중기 서원으로 고려 후기의 충신이자 동방 성리학의 시조로 불리는 포은 정몽주의 학덕과 충절을 기리기 위해 1576(선조9)년에 지은 서원 건물이다. 

주민의 행정, 민원,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는 행정복지센터

모현읍 갈담리에 위치한 모현읍 행정복지센터는 모현읍의 행정, 민원, 복지 증진과 관련된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모현읍 행정복지센터는 지하1층, 지상2층의 건물에 대회의실, 소회의실, 민원실, 읍장실 외에 예비군중대본부, 주민자치센터를 갖추고 있으며, 총 30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행정복지센터 주변에 보건지소, 119센터 등이 위치하고 있다. 또한 기타 공공시설로는 매산리에 2020년 12월 개관한 모현다목적복지회관이 있다. 

모현읍 행정복지센터에서 하는 주요업무로 주민등록 전입신고, 주민등록 등·초본 열람, 주민등록증 신규 및 재발급,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인감 신고 및 인감증명서 발급, 출생, 혼인 및 사망신고, 수급자 증명, 장애인 증명, 복지사각지대발굴 등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각종 쓰레기 민원 처리,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동과 달리 축산, 농지관리, 농정일반, 농지취득 등의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좌측부터) 문승종 이장협의회장, 김상호 주민자치위원장, 박동춘 새마을지도자회장,김종순 부녀회장, 이재학 체육회장, 정기화 노인회장

지역발전을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6개 단체

모현읍은 이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지도자회, 새마을부녀회, 체육회 등의 단체장과 회원들이 모현읍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5개의 지역단체에서 함께 백암면 수해복구 자원봉사에 참여하기도 했다. 

이장협의회는 매월 이장회의를 통해 지역발전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을 나누며, 시정 및 읍정 홍보사항 등을 관내 주민들에게 홍보하고 각 지역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여 행정기관으로 건의하여 각 지역의 최일선에서 주민과 행정기관 간의 거리감 해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들의 여가활동 활성화 및 주민복지 실현을 위해 헬스, 요가, 풍물, 기타, 수채화, 아크릴, 연필스케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김치나눔행사, 환경정화 활동 등 지역주민들을 위한 봉사에도 힘쓰고 있다. 
새마을지도자회와 새마을부녀회는 환경정화 활동, 어버이날 행사, 명절 나눔 행사 등과 같이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봉사에 앞장서고 있으며, 체육회는 모현읍체육회장배 축구대회 등 다양한 읍의 체육행사를 추진하여 모현의 화합과 단합의 중심이 되고 있고 주민들의 생활체육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노인회는 노인의 지위향상, 건강·복지증진, 상호 간 친목도모를 위해 운영되고 있다. 

황형태 모현읍장은 “앞으로도 모현 주민들이 보다 살기 좋은 환경 속에서 살아가실 수 있도록 읍 전직원, 각종 유관단체, 지역주민들과 협력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임”을 밝혔다.
 

용인뉴스편집국  temp@temp.com

<저작권자 © 용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용인뉴스편집국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