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4.5.24 금 14:46
HOME 기획 기획
(겨울철보양식) 흑 염 소


흑염소는 옛 조상으로 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신비의 약용동물로 알려져 있으며 초식과 열매를 고루 먹는 아주 신비한 동물 이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오랜옛적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노약자나 임산부, 발육기의 어린이및 허약체질의 영양보급에 많이 애용되어 왔습니다. 현대 과학문명이 고도로 발달된 오늘에도 흑염소의 인기는 날로 상승하고 있었습니다.

흑염소의 중요성분을 알아보면 인체에 필요한 칼슘이 소,돼지,닭에 비교하여 약10배 이상이나 되며 특히 토코페롤(비타민E) 45mg(100g기준)나 함유되어 있는 약용동물이기도 합니다.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며 미식가들의 건강식으로 알려져 있는 흑염소는 특히 임산부, 허약체질인 사람에게 보약으로 통하고 있다.염소고기를 한방에서는 온양성 식품으로 분류하고 있다. 노인들의 몸이 차질 때에는 염소 고기를 먹으면 온몸이 따뜻해 진다는 것이다. 본초강목에는 염소고기가 원양을 보하며 허약을 낫게하고 피로와 추위를 물리치며 위장의 작용을 보호하고 마음을 평안케 한다고 한다.철분은 빈혈을 막아주며, 칼슘은 임부가 태아에게 빼앗긴 칼슘의 보충이 되고 성장기에있는 어린이에게는 직접 필요한 영양소가 되는 것이다.

흑염소 고기는 근육섬유가 연해서 소화 흡수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지방함량도 쇠고기의 절반 가량밖에 안들어 있어 소화가 잘되어 고기를 잘 먹는 사람이나 위장병 환자나 허약한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다.

(흑염소의 효능)- 허약체질에 보약이 된다.- 보혈작용과 혈액순환의 개선으로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및 심장병등 성인병을 예방 할 수 있다.- 위장, 신장, 대장, 간장, 심장, 폐등 5장6부를 보호하는 보약이다.-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기미를 제거하여 피부가 고와진다.- 여성의 불임을 방지하고 부인의 냉대하에 효과가 있다.- 기력을 보강하여 여성의 음허를 다스리고 남성의 정력을 보강한다.- 어린아이의 소아 경간,경기 및 구토를 예방하고 신체의 발육을 촉진 시킨다- 시력을 좋게 하고 두뇌를 활성화 하며 진정작용을 한다.

천홍석 기자  chs5761@hanmail.net

<저작권자 © 용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천홍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