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2.11.30 수 14:27
HOME 기획 인터뷰
"평생학습은 특권이 아닌 모든 시민에게 주어진 기본권"용인시청 교육체육과 임명숙 계장

   

지난 10월 17일 전남 순천대학교에서 진행된 제5회 평생학습대상 시상식에서 용인시가 기초자치단체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용인시 평생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용인시청 교육체육과 임명숙 계장(50)을 만나 용인시 평생학습의 강점 및 전망에 대해 들어봤다.

▶ 평생학습부서에서 하고 있는 업무는?

저희 부서는 평생교육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데 가장 큰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시민들의 배움과 나눔이 실천되는 평생학습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다양한 평생학습 진흥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시민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것을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용인시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한 종합계획 수립 및 관련시책을 개발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제5회 평생학습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는데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가 있다면?

용인시는 연차별 전략을 세워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1단계로 2004년부터 2008년까지를 기반조성, 성장, 도약, 정착 순으로 전략을 진행해 왔으며, 2단계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용인시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원스톱 평생학습시스템을 구축해 학습동아리 1,325명과 강사 123명, 학습자원활동가 188명이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용인 관내 여성, 노인, 청소년, 대학 등 평생교육 관련기관 236개소와 3,300개 강좌를 실시간 제공하는 정보네트워크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정원에서는 평생학습상담 및 프로그램 정보안내, 적성개발을 위한 1일 체험학습 등을 운영하며 시민들을 기다리고 있고 이제 곧 찾아가는 이동학습정원을 통해 시민들 곁으로 좀 더 가까이 다가가려 합니다. 그 밖에 지역사회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 배치하는 용인시민대학, 7인 7색 테마강좌로 용인시민의 지적 성장의 에너지탱크 레인보우 아카데미 등이 특성화 사업입니다.

이러한 사업들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던 힘은 평생학습도시 기반을 구축하는 초기부터 평생교육 전문인력(평생교육사)과 함께 탄탄한 기초작업의 결과로 흔들림 없이 혼을 담은 평생학습에 대한 열정의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능력과 성실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이지만 열정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이번 심사준비를 통해 느끼고 배웠습니다.

▶ 용인시 인구가 100만을 바라보고 있는데 센터건립과 평생교육사 인력보강에 대한 계획은?

100만 시민을 아우르는 용인시평생학습센터를 건립하기 위해 기흥구 중동에 부지를 매입하고 2011년 완공을 목표로 건립을 추진 중입니다. 특성화된 운영모델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사업의 지속적인 확장에 따라 인력확충이 불가피하다는 판단 아래 2011년까지 평생교육사 10명을 포함하여 전담직원 21명을 충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미래 전망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지식정보화 사회, 고령화 사회, 주5일제 시행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평생학습을 통해 개인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 지역경쟁력 강화에 힘써야 합니다.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비문해자는 글을 모르는 사람이 아니라 삶을 살아 나가는데 필요한 것들을 모르고 활용하지 못해 뒤처지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결국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학습을 하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제는 누가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니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즐기면서 배우는 평생학습이라는 사고전환 속에 창조적인 학습 인이 되어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 한 사람도 소외됨 없이 83만 용인시민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평생학습체제를 구축해 시민들에게 양질의 평생학습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입니다. 21세기 경쟁력 있는 용인시를 위해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평생학습은 배운 사람들, 여유 있는 사람들의 특권이 아닙니다. 모든 시민이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기본권입니다. 시민 모두가 꿈을 꿀 수 있고 그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전국 최고의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용인시민으로서 자긍심을 가지시고 학습도시 파라다이스 용인에서 꿈을 펼치시기 바랍니다. 용인시 평생학습센터는 아름다운 동행자가 될 것입니다.

박재영 기자  ultrasori@naver.com

<저작권자 © 용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재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