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9.20 목 18:44
HOME 기획/특집 기고
<기고>깨끗한 정치를 만드는 디딤돌, ‘정치후원금 기부’

용인시기흥구선거관리위원회 홍보담당 배 현 강

정치후원금이란 후원인이 후원회를 통하여 정당 또는 정치인에게 직접 후원하는 ‘후원금’ 제도와 개인이 각급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여 정당에게 배분되는 ‘기탁금’제도를 통칭하여 일컫는 용어이다.

특히 중앙당 후원금 제도가 11년 만에 부활하여 각 정당은 중앙당 후원회를 통해 연간 50억 원, 선거가 있는 해에는 연간 100억 원까지 자금을 모금할 수 있게 되었다.

정치후원금은 일반국민의 입장에서는 민주사회의 구성원으로 권리와 의무를 가지며, 자발적이고 주체적으로 공공정책결정에 참여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정당·정치인에게는 깨끗한 정치자금의 원활한 조달통로가 되며, 이를 통해 건전한 민주정치 발전의 디딤돌을 마련할 수 있다.

이러한 정치후원금 기부방법은 1. 정치후원금센터를 이용하여 기부하는 방법 2. 신용카드 포인트를 이용하여 기부하는 방법 3. 계좌이체(인터넷뱅킹·폰뱅킹), 휴대폰요금결제, 간편결제(카카오페이)를 통한방법이 있다.

특히,「신용카드 포인트」로 정치후원금을 기부하면 1석 5조의 효과가 있다. 1.10만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가 되어 개인의 경제적 혜택을 2.후원인의 정치적 의사표현으로 정치참여 확대를 3.다양한 정책 개발 및 경쟁으로 건강한 정치실현을 4.카드 포인트로 정치후원금 기부 재원을 조성하므로 기업의 사회공헌을 5.연간 사라지는 1,300억원의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하므로 경제의 활성화를 가져오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음식의 맛을 살리는 소금처럼 시민다수의 정치후원금 기부가 깨끗한 정치를 만드는 디딤돌이 되길 기대해 본다. 

구명석 기자  gms75@hanmail.net

<저작권자 © 용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명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