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4.5.29 수 18:17
HOME 기획 인터뷰
“초심으로 도약‧혁신적인 포곡농협 지향하겠다”7월 신청사 이전, ‘조합원 소득증대’‧‘편익증진’ 최우선
‘로컬푸드 직매장 사업’ 통해 타 농협 성공사례 이룰 것

<포곡농협 김순곤 조합장>

   

“뜨거운 열정으로 포곡농협 조합장을 시작했던 5년 전 그때의 초심을 잃지 않고 합리적인 경영으로 조합원의 소득증대와 편익증진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그리고 ‘도약 2015 혁신 포곡농협’ 캐치플랜을 가지고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어려운 금융환경과 농업 현실을 극복해 한 단계 더 도약하기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농협의 가치를 지켜 올해를 기점으로 정기총회에서 밝힌 ‘클래스는 영원하다’는 것을 증명하겠습니다.”


포곡농협 김순곤 조합장은 지난 3월 11일 처음 실시된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조합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무투표로 당선되어 재선에 성공했다. 김 조합장은 초심을 잃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오는 7월 신청사 이전을 앞두고 경제사업을 더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그는 “녹록치 않은 금융환경 속에서 2014년 1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건전결산을 낼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모든 조합원들의 전폭적인 지지덕분”이라며 “오는 7월 신청사 이전으로 금융과 쇼핑의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역민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조합장은 이번 선거에서 재선을 위해 1천600여명의 조합원들의 농가소득 증대 및 농업 활성화를 위해서 ‘로컬 푸드 직매장 운영’에 대한 공약과 목표를 내세웠다. 더욱이 김 조합장은 시장개방에 따른 농업 경쟁력이 위축되는 상황에서 농업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용인은 100만이라는 소비자를 갖고 있고, 특히 포곡지역은 소비처인 기흥, 수지와 거리가 가까워 로컬푸드사업 성공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서, 시장개방에 따른 농업 경쟁력이 위축되는 상황에서 농업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한 사업이라 생각했다.”면서 “본점 이전과 함께 확장되는 하나로마트에 로컬푸드매장을 갖춰 농민은 좋은 품질의 농산물 생산에 집중하고 농협은 신뢰를 바탕으로 농민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유통, 판매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 로컬푸드 대표농협으로서 타농협의 성공사례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김 조합장은 하나로마트에 로컬푸드매장을 설치를 하는 것을 넘어 도시소비처인 수지에 직접 로컬푸드매장을 운영하는 것이 목표다. 

그는 “농촌지역 배후에 포진하고 있는 큰 소비시장에 뛰어들기에 다른 어느 지역보다 포곡이 더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올해 포곡농협의 주요사업 또한 본점 이전과 함께 확장되는 하나로마트에 로컬푸드 매장을 갖춰 본격적인 로컬푸드 사업에 뛰어드는 것이다.

김 조합장은 “지난해 포곡농협 임직원들은 도약과 혁신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한 포곡농협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다.”면서 “2015년을 Pop-up point로 타농협의 견학대상이 되는 지역농협의 성공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조합장은 로컬푸드 1번지 완주군의 사례를 토대로 거점형 가공공장에 대한 지원을 시에 건의할 계획이다.

그는 “개별 농가가 인허가 과정을 거쳐 가공공장을 짓고 농산물을 판매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완주군처럼 시에서 가공공장을 짓거나 지원하면 농민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6차 산업의 중간 단계인 2차 가공품이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 시작이기 때문에 다양한 농산물을 다 갖추지는 못할 것으로 판단해 포곡지역에서 생산되지 않는 품목은 용인 내 다른 곳에서 가져와 판매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포곡농협은 본점과 영농자재판매장, 유류취급소, 농기계수리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하나로 마트를 비롯해 지점으로는 전대, 둔전지점을 운영하고 있는데 주차장 협소로 이용고객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김 조합장은 조합원들과 이용고객들의 불편함에 대해 “현재 마트가 지하매장에 있고 주차장이 협소해 이용하는데 불편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신청사 이전 시에는 이를 반영하여 이용고객들에게 최상의 쇼핑 편의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명석 기자  gms75@hanmail.net

<저작권자 © 용인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명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